온라인 컨설팅 직업 특성 상 제안서를 쓰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고 그 동안 쓴 제안서만 수백개나 됩니다.
회사에서 처음 제안서를 쓰라는 업무가 떨어졌을 땐 아무 제안서나 보고 좋아 보이는 장표를 카피앤페이스트 하는 것이 고작이었지만 수주도 잘 되고 나름 재미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매번 같은 장표를 사용 할 수 없어
어떤 분야든지 쉽게 쓸 수 있는 제안서 및 보고서 작성 방법론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온라인 분야는 몇 십년 되지않아 관련 서적이 별로 없고 깊이 또한 얕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생각해보니 오래된 분야인 전통 마케팅 및 컨설팅에 대한 서적들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찾아 읽게 되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축적된 지식을 담은"마케팅전쟁","컨셉"등의 책은 온라인 웹 기획 및 제안방법론이 전무했던 시절에 좋은 길잡이가 되어 주었습니다.
제안서 및 보고서 작성은 비단 나만의 고민은 아니었고 고객들도 마찬가지로 보고서 쓰는데 매우 힘들어 했습니다.
심지어 파워포인트 다루기 힘들어 하는데 보고서를 쓰라하니 너무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면 리포트(보고서,제안서)는 어떻게 써야할까요?
지금부터 넥스트티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컨설팅에 대한 실제 방법론을 실 사례와 파워포인트 작성방법등과 함께 이해가 쉽도록 이야기식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